물 마시기 , 잠들기 몇 시간 전 마쳐야 할까?

물 마시기

물 마시기 ; 새벽에 화장실에 가고 싶어 잠을 깬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다. 이런 경험이 너무 잦다면, 물 마시는 시간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매일 충분한 양의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늦은 시간 마시는 물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숙면은 비만, 심장병, 뇌졸중, 우울증 등 다양한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고 전반적인 활동이나 기분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굿바이 혈압약 …만성질환 예방하는 건강의 열쇠 ‘다이어트’ ]

미국 영양·식이요법학회에 의하면 남자는 하루 15.5잔, 여자는 11.5잔의 물 섭취가 권장된다.

물 섭취량과 더불어 고려해야 할 점은 물을 섭취하는 시간이다. 적어도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

음료의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카페인이 든 음료는 수면과 더욱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하루 4잔 이상 마시면 탈수, 불안, 불면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개인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잠들기 6시간 전부터는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알코올 섭취 역시 숙면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잠들기 전 마시는 와인이나 맥주 한 잔이 잠을 유도할 수 있지만,

깊은 수면 상태 혹은 지속적인 수면 상태에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

알코올은 우리 몸에 ‘진정 작용’과 ‘자극 작용’을 동시에 일으키기 때문이다.

물 마시기

처음에는 잠드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진정제로서의 기능이 사라지면 그때부터는 잠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알코올 섭취는 잠들기 4~5시간 전 마치는 것이 좋다. 이는 알코올 대사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개인의 체중이나 알코올 섭취량 및 섭취빈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잠들기 전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도 피해야 한다.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를 늦은 시간 마시면 혈당이 상승하고 인슐린 분비가 촉진된다.

적어도 취침 2시간 전에는 설탕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한다.

꼭 잠들기 전이 아니더라도 과도한 설탕 섭취는 당뇨, 암 등과 연관이 있는 만큼 과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잠들기 전 가장 먹기 좋은 음료로 자주 꼽히는 것은 우유다. 우유에는 잠을 유발하는 아미노산으로

알려진 ‘트립토판’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제품 섭취는 산 역류를

일으켜 ‘위식도 역류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우유와 같은 유제품 역시 취침 2시간 전부터는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