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통과 맞먹는 고통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은?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무더운 여름이 오면 요로결석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부쩍 많아진다. 높은 기온으로 인해 땀이 많아지고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요로결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요로결석 환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요로결석으로 인한 고통은 상상을 초월한다.

[ 동물 벌레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당황하지 마시고 ‘이렇게’ 대처하세요 ]

몇몇 환자들은 통증이 너무 심해 응급실에 실려가기도 한다.

따라서 요로결석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은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요로결석의 원인

체내 수분 부족은 요로결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 내 칼슘이나 수산염, 인산염 등의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소변 내 요석 결정 알갱이가 형성되고 뭉쳐 요석 형성이 증가한다.

여름에는 수분 배출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절한 수분 보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요석이 형성될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 역시 요로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소변 내 칼슘, 요산, 수산의 배출을 증가시켜 결석 발생의 가능성을 더욱 높이게 된다.

이외에도 요로결석은 가족력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요로결석의 증상

극심한 통증으로 악명 높은 요로결석의 가장 대표적은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이 있다.

통증은 갑자기 발생해 수십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되다가 사라지고 또다시 나타나는 등 간헐적인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다.

남성의 경우에는 음낭, 고환, 하복부로 방사통이 진행되며 여성의 경우에는 음부까지 방사통이 이어지기도 한다.

통증은 매우 고통스러우며 산통보다도 더 심하다고 알려져 있다.

극심한 통증과 ‘구역질’, ‘구토’,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함께 발생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가 방광을 자극해 배뇨 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결석으로 인해 혈뇨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요로결석의 치료 방법

치료를 위해서는 결석의 정확한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석의 크기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통증을 낮추기 위한 진통제를 처방하고 소변을 통해 결석 배출을 유도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결석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체외충격파 쇄석술’을 가장 먼저 시도한다. 요로결석 치료 성공률이 높은 방법으로 수술 없이 몸 밖에서 결석이 있는 부위에 충격파를 가해 결석을 잘게 분쇄하는 방법이다. 잘

게 분쇄된 결석은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 큰 통증 없이 치료 당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체외충격파 쇄석술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나 결석 크기에 따라서 요관경하배석술이나 경피적신쇄석술, 복강경 및 개복수술 등이 요구될 수 있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