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가 가진 건강 효능과 활용법
복숭아가 가진 건강 효능과 활용법
복숭아는 달콤한 맛과 함께 풍부한 영양, 소화개선, 피부 매끄러움,
알레르기 완화 등 다양한 건강 상 이점을 가진다.
풍부한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
복숭아에는 다양한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K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소량의 마그네슘과 인, 찰분 및 일부 비타민B군,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신선하고 잘 익은 복숭아일 수록 더 많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소화 개선
복숭아 한 개에는 약 2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고 이 중 절반은 수용성 식이섬유,
나머지는 불용성 식이섬유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를 제공하여
장내 단쇄 지방산을 생성, 장내 세포가 공급한다. 장내 단쇄 지방산은 염증 감소로
크론병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등 소화 장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심장 건강 개선
복숭에는 고혈압,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이 들어있다. 하지만 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피부 보호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은 피부 수분 보유 능력을 향상시켜 피부 결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햇빛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역시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특정 유형의 암질환 예방
대부분의 과일과 마찬가지로 복숭아는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식물 화합물을 제공한다.
특히 복숭아 껍질과 과육에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항산화 물질 카로티노이드와 카페산이 풍부하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 씨앗의 화합물은 비암성 피부 종양의 성장을
제한하고 암성 종양으로 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 일종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연구팀은 이를 위해서는 2~3개의 복숭아를 먹어야 한다고 보고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복숭아나 천도 복숭아를 매일 2개 이상 섭취한 폐경 후
여성은 24년 동안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41%나 낮아졌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러한 효능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알레르기 증상 완화
복숭아는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면역 체계 반응을 낮춰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고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그 효과를 제대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전해졌다.
면역력 향상
복숭아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는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를 퇴치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원활한 체내 독소 배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흡연자에게 복숭아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소변을 통해 니코틴 제거가 증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혈당 수치 저하
복숭아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 고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소규모로 진행되었고 대부분 사람에게서 관찰되지 않았다는 점이 한계로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