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의 효과와 부작용; 탈모의 가장 많은 유형인 남성형 탈모(안드로제닉 탈모)는 치료를 하지 않으면 탈모가 가속화됩니다. 남성형 탈모를 위한 탈모 치료제는 다양합니다. 부작용 등 탈모약에 대한 각종 궁금증을 기반으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 동물 벌레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당황하지 마시고 ‘이렇게’ 대처하세요 ]
탈모약 부작용
Q. 탈모약마다 부작용이 다른가요?
남성형 탈모약의 주된 성분인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계열의 약은 드물지만 1~2% 확률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지고 우려가 큰 부작용으로 성욕감퇴, 발기부전, 사정량 감소 등의 남성기능저하가 있습니다. 미국피부과학회지에 보고된 내용에 의하면 두 계열의 약에 의한 부작용 발현율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탈모약의 효과와 부작용
어떠한 약도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습니다. 다만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낮고 약으로 인한 이득이 더 많다면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 탈모약마다 효과의 차이가 있나요?
남성형 탈모의 주원인이 되는 DHT를 억제하여 탈모치료효과를 기대하는 약물로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가 있습니다.
두 약은 DHT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5알파 환원효소의 생산을 억제시킵니다.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테스토스테론 중 일정 부분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변환되는데, 이 DHT는 모근을 공격하여 탈모를 일으킵니다.
이때 이 과정을 돕는 것이 바로 5알파 환원효소입니다. 탈모약은 이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DHT 생성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5알파 환원효소는 1형과 2형이 있고, 이 중 모발 쪽에 주로 작용하는 것은 2형입니다.
피나스테리드는 2형을 억제하고, 두타스테리드는 1형과 2형을 모두 억제합니다.
모발은 주로 2형이 작용하므로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형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사람에서는 두타스테리드가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약 효과의 판단과 선택은 전문의와 상의해서 적합한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약의 효과와 부작용
Q. 카피약을 복용해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탈모의 오리지널약으로는 피나스테리드 성분의 프로페시아®와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아보다트®가 있습니다.
이 약들의 특허 기간이 만료되어 이제 다른 회사에서도 동일 성분의 약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들을 복제약 또는 카피약이라고 지칭합니다.
카피약이 식약처에서 허가 받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동등성 실험에서 오리지널약과 효과 면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즉, 카피약은 오리지널약과 효과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똑같은 약은 아닙니다.
카피약은 오리지널약에 비해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어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약을 복용하든 꾸준히, 그리고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 20대인데 원래 이마가 넓습니다. 벌써 모발이식을 해도 될까요?
20대에 모발이식을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탈모 가족력이 있다면 점차적으로 M자가 더 깊어지거나 정수리 모발이 얇아질 수 있으니 이식 후에도 탈모약을 복용하여 탈모진행을 멈추는 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적으로 넓은 이마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 중 모발이식 수술은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안드로제닉 탈모가 진행 중이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모발이식 수술 시기를 잘 결정해야 합니다.
탈모약 치료를 먼저 시작한 뒤 모발이식 범위를 체크하여 수술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무작정 수술을 먼저 받기보다는 수술 전 신중하게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