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거북목; 스마트폰을 필수로 사용하면서 남녀를 불문하고, 어깨 통증이나 두통, 거북목의 정체를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도하게 승모근이 경직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간헐적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목이 뻣뻣해지며 점차 통증이 심해지고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 얼굴살 이중턱; 골칫덩어리 얼굴살….‘이중턱’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
또한 상체를 시작으로 몸 전체에 여러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먼저 어깨 주변에 통증이 번지며 팔 저림 나아가 두통, 어지럼증 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과사용으로 나타나는 거북목 증후군이란?
거북목은 말 그대로 목뼈가 거북이처럼 앞으로 쭉 뻗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주변 목이나 어깨 주변 근육도 함께 굳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스마트폰 과사용에 따른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거북목이지요.
스마트폰 거북목
고개를 앞으로 숙이는 거북목 자세는 머리의 무게가 그대로 목과 어깨 근육과 뼈에 부담을 줄 수 있기에, 통증과 목 디스크 같은 질환을 유발합니다.
거북목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허리 쪽의 디스크 또는 골반의 불균형, 얼굴 비대칭 등의 현상을 유발하므로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거북목 자가진단|출처:게티이미지 뱅크
혹시 나도? 거북목증후군? 거북목 자가진단법
자연스럽게 팔을 늘어뜨리고 바로 선 자세를 옆에서 봤을 때 어깨선과 귀의 위치가 대체로 일직선 상에 놓여야 합니다.
거북목의 경우 둘의 위치가 2~2.5cm 이상 떨어져 있을 정도로 목이 쭉 빠져 있습니다.
머리를 받치는 목은 옆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운 C자 커브 형태를 지니는데, 바르지 못한 자세가 지속되면 C자 커브가 점점 펴지고 반대로 휘어질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이 생기면 C자형이어야 할 경추가 거북목처럼 일자로 펴지게 됩니다.
거북목 자가진단법
-잠잘 때, 어떤 베개를 사용해도 편하지 않다.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프다.
-옆에서 볼 때 어깨보다 귀가 앞으로 나와 있다.
-어깨와 목 주변이 뻐근하다
-쉽게 피로감이 느껴지고 두통과 어지럼증이 잦다.
육안으로 보기에도 목이 일자 형태가 되어 앞으로 뻗은 것 같다면 검사를 통해 체형을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검사 결과 일자목, 거북목 혹은 목디스크로 판정되었다면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상태가 심하지 않을 때는 교정 및 증상에 맞는 치료로도 회복할 수 있는데, 한방에서는 추나요법을 중심으로 침구 치료 등을 활용해 거북목증후군을 개선합니다.
거북목 증후군에도 효과적인 추나요법이란?
추나요법은 경추 외 전신 균형을 바로잡을 때 활용하는 치료법입니다.
한의사가 손이나 도구를 활용해 직접 환자의 상태를 보고 치료하는데, 체형 불균형이 심한 부분을 밀고 당겨주면서 바른 자세를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추나치료 외에도 침, 약침 등을 활용해 기혈 순환을 회복하고 조직을 이완하는 등 다양한 치료법을 병행하면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는 주요 혈자리에 침이나 뜸 요법을 진행하여 해당 부위의 기와 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치료와 더불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평소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장시간 앉아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1시간에 10분 정도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야 할 때는,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똑바로 펴야 합니다. 목과 어깨 근육이 뭉쳤다면 온찜질이나 마사지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거북목증후군도 타 질환과 마찬가지로 빠른 진단과 빠른 치료가 이뤄져야만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으니 꼭 초기에 내원하여 적절한 한방 치료를 시작하길 바랍니다.
한편, 추나는 연 20회 의료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어 한의원을 방문하기 전, 이 부분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