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젤네일 손톱 변화가 있다면 이것 중단하세요
화려한 젤네일 손톱 변화가 있다면 이것 중단하세요
연말 모임에 별다른 꾸밈이 없더라도 손톱의 독특한 모양, 색깔, 디자인 만으로도 그 어떠한 악세서리보다 화려해질 수 있다.
최근에는 네일 샵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셀프로 젤네일을 할 수 있게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하게 되는데
반면에 쉼 없이 반복적으로 손톱케어를 하게 되면 손톱에 피부질환을 만드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젤 네일은 일반 매니큐어보다 오랜 기간 유지되고 광택이 오래 지속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개성을 표현하기 좋아 최근 몇 년 사이 인기가 급증했다.
일반 매니큐어와 달리 젤 매니큐어는 UV 광선 아래에서 경화시켜야 하는데 UV 램프는 모든 유형의 젤에 작동하지 않으며 램프가 최소 36와트 또는
올바른 파장이어야 젤을 제대로 굳게 만드는데 젤 네일에 포함된 아크릴레이트가 완전히 건조되지 않으면 손톱 주변 피부에 침투해 자극을 주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잦은 젤네일은 손톱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까?
젤네일은 사용하면서 가장 흔하게 경험하는 손톱 변화는 조갑박리증이다.
조갑박리증은 손발톱의 일부가 분리되어 들뜨는 현상으로 세제의 자극이나 기계적인 자극에 의해 반복적으로 손발톱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초기에는 손발톱 끝부분이 조금씩 들뜨기 시작하고 색이 허얗게 변하기도 한다.
젤네일을 지우기 위해 사용하는 아세톤 등의 손발톱 자극도 자주 사용하면 조갑박리증을 일으킬 수 있고
진균 감염 등 2차 감염으로 이어져 뜻하지 않게 무좀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부서진 손발톱에서 새로운 손발톱으로 대체되려면 손톱은 4~6 개월 정도 소요되며
발톱은 8~12개월 정도에 걸쳐 서서히 자라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랜 시간 기다려야 호전을 보이고 이 중
일부는 지속적 자극에 의해 손발톱의 모양에 영구 변형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조갑박리증의 증상이 보이면 손발톱에 자극을 주는 행동을 피해야 한다.
메니큐어를 바르거나 젤네일을 부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울 때 사용하는 아세톤 성분도 손발톱에
자극을 주고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사용을 손톱변화가 있다면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젤네일을 지우는 ‘쏙오프’ 용액을 맨손에 사용하면 손톱뿐 아니라
손가락주변 피부까지 진물이 나면서 접촉피부염을 유발할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매니큐어나 젤네일은 사용할 때 1~2주 마다 쉬는 시간을 두어 손발톱에 자극을 주지 않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손을 씻은 후에 잘 말린 뒤 핸드크림을 손톱까지 꼼꼼이 발라주고 손가락과 손톱경계부위까지 발라주는 것이 좋다.
물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에는 고무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손발톱을 갖기 위해 단백질과 비타민 B군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달걀, 콩, 견과류, 연어, 바나나 등 영양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하면 식품결핍에 의한 손발톱의 문제는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