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초콜릿 인기에 피스타치오 열풍 지속
두바이 초콜릿 인기에 피스타치오 열풍 지속
피스타치오 크림과 초콜릿이 들어가는 ‘두바이 초콜릿’이 몇 달째 인기를 끌면서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디저트도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음료, 아이스크림, 과자 등에 피스타치오가 들어가는 식인데, 피스타치오는 건강에 어떤 도움을 줄까?
단백질 질 높아
피스타치오는 견과류 중에서도 단백질의 질이 꽤 높은 견과류다.
흔히 콩·견과류 같은 식물성 식품은 질적인 면에서 고기 같은 동물성 식품보다 단백질의 질이 떨어진다고 알려졌다.
그런데, 피스타치오는 필수아미노산 아홉 가지가 골고루 든 ‘완전 단백질’ 식품이다.
피스타치오 4분의 1컵의 단백질 함량은 6g(계란 한 개의 단백질 함량)에 달한다.
또한 피스타치오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 관리에도 도움 된다.
피스타치오 4분의 1컵에는 식이섬유가 3g 들었다.
면역력 강화·근육 단련에 도움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B6도 풍부하다.
비타민B6은 면역력 강화에 좋다. 빈혈을 예방해주고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이다.
우리 몸이 아미노산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근육을 만들 때도 필요한 식품이다.
한 줌의 피스타치오는 비타민B6 하루 권장량의 30%를 제공한다.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B1, 비타민B9 등 다른 비타민 B군도 들어있다.
불면증 치료할 때 효과적
피스타치오에는 숙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많다.
멜라토닌은 체내 시계를 재설정하고 불면증 등 수면장애 개선을 돕는다.
견과류를 포함한 모든 식물성 식품 중 멜라토닌 함량이 가장 높은 음식은 피스타치오다.
특히 피스타치오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많다. 이 두 미네랄은 근육의 이완과 수면을 돕는다.
게다가 피스타치오는 30g당 단백질이 5.6g 있을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낀다.
이는 밤에 허기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것을 막아준다.
다만, 피스타치오가 들어있는 디저트에는 당, 포화지방 등이 함유돼 있어 주의해야 한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원물 그대로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는 게 좋다.
피스타치오가 임신성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 인슐린 결핍으로 혈중 당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탓에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
임신성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임신부의 2~3% 정도가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 양수과다증이나 난산, 임신 중독증 등의 위험을 높인다.
또한, 임신성 당뇨병을 겪은 사람은 5~15년 안에 제2형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만큼 평소 혈당 관리가 중요하다.
최근 미국에서 개최된 ‘영양 및 식이요법 학회’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가 임신부의 혈당 수치 관리에 도움이 된다.
연구진은 임신성 당뇨병을 앓고 있는 임신 24~28주의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한 그룹은 피스타치오 42g(약 1/3컵) 섭취하도록 하고
한 그룹은 통밀빵 100g(두 조각)을 섭취하도록 했다.
각 그룹에 해당 식품을 일주일간 섭취하게 하고, 이후에는 식품을 서로 바꿔서 섭취하도록 햇다.
그 결과 통밀빵을 먹을 때보다 피스타치오를 먹었을 때 혈당 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피스타치오를 섭취했을 때 인슐린 수치 조절 효과가 통밀빵을 먹었을 때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진행한 UCLA 임상영양학과 자오핑 리 교수는 “피스타치오를 식단의 일부로 포함시키면
건강한 혈당 수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산모아 태아에게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