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이것을 즐겨먹는다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대체식품
평소 이것을 즐겨먹는다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대체식품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면서 몸에 좋은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웰빙’이 유행함에 따라 조금이라도 건강한 음식을 찾게 된 것도 그 이유 중의 하나이다.
우리가 무심코 먹게 되는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보다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대체하는 것은 일상에서 웰빙을 누릴 수 있는 비교적 쉬운 방법이다.
평소 특정한 종류의 음식이나 음료를 자주 찾는다면 미국건강전문사이트 WebMD에서 소개하는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대체식품 7가지를 눈여겨보자.
쿠키나 케이크 대신 다크초콜릿
베이커리 간식은 확실히 맛이 좋지만 섬유질을 벗겨낸 흰 밀가루, 포화지방 또는 트랜스지방을 함유한 버터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쿠키나 케이크 같은 간식에 손이 갈 때에는 밀크초콜릿보다 더 많은 코코아 고형물로 만들어진 다크초콜릿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을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섭취하면 가슴 통증, 심장마비, 또는 뇌졸중 예방에 좋다.
감자칩 대신 견과류 또는 팝콘
감자나 옥수수 칩 한 봉지는 소금과 건강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성분들은 심장병 발병을 높일 수 있다.
캐슈넛,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는 심장에 좋은 불포화 지방이 들어있을 뿐 비타민, 미네랄, 양질의 단백질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
단 칼로리가 높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팝콘은 고섬유질의 통곡물로 일반 칩보다 칼로리가 낮다.
또한 당뇨병, 심장병 그리고 고혈압의 발병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산화방지제가 들어가 있다.
조리 시에는 버터를 넣지 않고 에어프라이어나 양질의 오일을 활용해본다.
칼로리, 지방, 나트륨 폭탄이 될 수 있는 극장 팝콘은 피하는 것이 좋다.
붉은색 고기(Red meat) 대신 해산물 또는 렌틸콩과 버섯
쇠고기, 돼지고기 등의 붉은색 고기는 대부분 포화지방이 높다.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장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연어나 참치와 같은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의 나쁜 지방을 낮추고 동맥에 플라크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준다.
대게나 바닷가재, 조개구이등의 해산물 요리도 단백질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렌틸콩은 고단백, 고식이섬유, 저지방 음식으로 다어이트 식단에 포함하기 좋은 식품으로 익으면 갈린 쇠고기와 비슷한 모양이 된다.
버섯 또한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칼로리가 낮고 식감이 좋다.
버섯은 고기와 해산물의 맛과 향을 대체할 수 있어 채식주의자들에게 이상적인 식재료가 될 수 있다.
흰빵 대신 통밀빵 또는 토르티야, 무교병
영양이 부족한 흰 밀가루로 만든 빵 대신 건강에 좋은 통밀빵으로 대체한다. 구입 시에는 ‘100% 통곡물’을 확인하고 것이 좋다.
흰 밀가루와 같은 정제된 곡물에는 섬유질, 비타민B, 마그네슘, 철분을 포함한 주요 영양소가 부족하다.
통곡물에 들어있는 섬유질은 심장마비, 뇌졸중, 당뇨병의 위험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통곡물 빵은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스크림 대신 신선한 과일을 곁들인 그릭요거트
아이스크림은 달콤한 맛으로 우리를 유혹하지만 지방,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칼로리가 높다.
일반 요거트보다 크림이 더 많고 걸쭉한 무지방 ‘그릭요거트’는 당과 나트륨이 적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추천되는 음식이다.
또한 그릭 요거트에는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다.
여기에 달콤함을 가미하고 싶다면 베리, 바나나 조각, 또는 다른 과일을 첨가한다.
탄산음료 대신 차나 커피
탄산음료와 다른 설탕이 든 음료들의 에너지원은 오래가지 못한다.
또한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은 제2형 당뇨병과 심장병의 발병 가능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차와 커피는 설탕을 함유하고 있지 않지만 대신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심장병과 뇌졸중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산화 방지제(antioxidant)가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카페인은 위장에 안 좋거나 신경을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커피를 마실 때는 설탕과 크림을 과하게 넣지 않도록 한다.
대신 감귤류 조각이나 계피나 민트 같은 향신료로 맛을 내 본다.
크림치즈 대신 리코타치즈
크림치즈와 리코타치즈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음식이다.
둘 다 모두 생치즈로 숙성되지 않은 치즈이지만, 리코타 치즈가 크림치즈보다 유지방 함량이 낮아 맛이 깔끔해 가벼운 식사로 적합하다.
또한 리코타치즈는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풍부하고 나트륨과 칼로리는 낮아 체중감량에 적합한 식품이다.